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홍가리비, 효능부터 요리 방법까지 파헤치기

by 밝을소 2023. 1. 12.

홍가리비 효능

첫 번째는 혈관 건강에 좋다는 점이랍니다.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고 혈관 질환을​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나트륨이나 각종 노폐물을 배출하는데 좋은 역할을 함과 동시에 콜레스테롤 수치가 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 도움이 됩니다. 거기에 타우린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 안 좋은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도 좋습니다. 두 번 째는 가리비의 아미노산은 피로 회복에 도움을 주고 셀레늄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 면역력 증진을 돕고 콜라겐도 함유되어 있어 피부건강에도 좋습니다. 세 번 째는 빈혈에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. 빈혈은 철분이 부족한 분들께 많이 나타나고 있어요. ​비타민B1, 2, 철분 등의 성분이 굉장히 많이 함유가 되어있기 때문에 몸 솝 엽산 흡수에 굉장히 많은 도움을 주고 거기다 철분 보충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. 조혈 작용까지 돕고 있기 때문에 적혈구가 많이 생성될 수 있도록 촉진하면서 빈혈 예방, 어지럼증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네 번 째는 몸속에 나트륨이 너무 많이 있는 경우에는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에는 몸이 붓습니다. 짠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몸이 붓는 걸 느끼는데 홍가리비를 먹게 되면 나트륨을 배출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붓기 완화에 좋습니다. 거기다 마그네슘과 비타민B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면서 혈액순환이 잘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가리비는 100g당 80kcal로 칼로리는 낮지만 효능이 아주 많은 조개에요.다른 조개에 비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점도 참고해 주시고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,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제철 홍가리비 지금 먹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.

홍가리비 세척

홍가리비는 갯벌에서 자라는 조개는 아니라서 세척이나 별도의 해감없이 먹어도 된다고 하나 흙이 묻어있을 수 있어 칫솔로 껍데기만 솔솔 문질러 주었습니다. 문지른 다음 찬물에다가 30분 정도 두니 약간의 흙탕물이 나왔습니다. 칫솔이나 솔로 가리비 겉면 사이사이 이물질을 닦아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홍가리비 찌는 방법

가리비 1kg은 크기마다 다를 수 있지만 제가 구매한 홍가리비는 25미 였습니다. 총 3kg 구매했고 80개 정도 들어있었습니다. 개수로 1kg 생각해서 25개~28개 정도 냄비에 넣었으며 1kg당 200ml 물 넣으니 물이 넘쳐 가스가 자꾸 꺼져서 100ml에 맛술 한번 두르니 딱 적당했습니다. 맛술이 아니어도 소주여도 됩니다. 보통 비린내가 나는 생선이나 어패류들은 뚜껑을 닫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뜸을 위해 뚜껑을 닫고 강불로 한 뒤 끓으면 중불로 5분 하고 불 끄고 5분 정도는 뜸을 들여줬습니다. 이렇게 해서 3번 정도 반복했고 그전에 덜 익은 게 있다면 다음 찔 때 가리비 아래쪽 우러나온 국물에 담가 조금 더 익혀줬습니다. 아 하나 주의해야 할 점은 가리비는 이음새가 아래로 가게 벌어지는 부분이 위로 가는 게 찌는 게 좋습니다. 이 부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 
 

홍가리비 주의사항

홍가리비는 2~4월은 산란기라 식중독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주시기를 바랍니다.

 

홍가리비 요리

홍가리비찜, 홍가리비 치즈구이, 홍가리비 라면, 홍가리비 술찜 등 다양하게 있지만 저희는 홍가리비찜과 홍가리비 치즈구이를 해 먹었습니다. 홍가리비찜은 찌는 방법 위에 적어 두었고 홍가리비치즈구이는 홍가리비구이를 찐 상태에서 껍데기 위에 홍가리비살을 올려두고 양파 다진 것과 치즈를 뿌려 미리 예열해 둔 180도 오븐에 20분 정도 돌려주면 됩니다. 치즈가 타버릴 수 있으니 틈틈이 확인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. 저는 양파만 올렸지만 양파 이외에도 청양고추, 파프리카 등 다양하게 올릴 수 있습니다.